브랜드본담 칼럼

브랜딩[브랜딩의 A to Z] 홈페이지 제작 시 알아두면 좋은 호스팅과 도메인의 차이점과 선택 방법

브랜드본담
조회수 207



안녕하세요. 브랜드본담입니다.


웹사이트 제작 시 가장 먼저 접하게 되는 개념이 바로 ‘도메인’과 ‘호스팅’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그 차이점을 간단히 짚어보고, 대표적인 홈페이지 제작 서비스들의 특징을 비교하여 각자의 상황에 맞는 호스팅과 도메인 구매를 하실 수 있도록 준비했습니다.



헷갈리는 웹용어. 호스팅과 도메인, 무엇이 다를까요?




호스팅이란?

호스팅은 홈페이지의 콘텐츠(글, 사진, 동영상 등)를 저장하는 서버 공간을 제공하는 서비스입니다. 일반 PC의 HDD나 SSD처럼, 웹사이트는 서버에 자료가 저장되어 있어야 24시간 접속이 가능합니다. 호스팅 업체는 서버 용량의 일부를 임대해 주고 비용을 받는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도메인이란?

도메인은 인터넷상에서 웹사이트를 식별하는 고유한 주소입니다. 비유하자면, 도메인은 집주소와 같은 역할을 합니다. 인터넷 사용자들은 도메인 이름(naver.com, google.com 등)을 통해 원하는 웹사이트에 접속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호스팅과 도메인은 언제, 어떻게 구매해야 할까요?


예전에는 홈페이지 제작 첫 단계로 먼저 호스팅 구매 후 내 컴퓨터와 구매한 웹서버를 연결해 주는 FTP 프로그램을 통해 홈페이지를 제작하고, 제작이 완료되면 도메인을 구매, 연결하여 홈페이지를 오픈하는 것이 일반적인 방식이었습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호스팅과 도메인을 포함한 코딩 없이 웹사이트를 손쉽게 만들 수 있는 올인원 웹빌더 플랫폼(SaaS) 서비스들이 많습니다. 이러한 방식으로 홈페이지를 쉽게 제작할 수 있는 대표적인 서비스로는 아임웹, 카페24, 고도몰 등이 있습니다.




내게 맞는 서비스를 고르려면? 4가지 체크포인트


홈페이지는 한 번 구축해 놓으면 이후 다른 서비스로 변경하는 것이 상당히 복잡하고 기술적으로도 까다로운 부분이 많습니다.
따라서 홈페이지 제작 첫 단계로 호스팅 및 웹빌더 서비스를 선택할 때 아래와 같은 사항들을 고려하여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1. 웹사이트 용도

웹사이트의 목적에 따라 필요한 기능이 달라지므로 꼭 필요한 기능을 제공하는 업체인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예를 들어, 쇼핑몰의 경우, 회원가입 및 로그인 기능, 결제를 위한 PG 모듈 기능 등이 필요합니다. 또한 글로벌 비즈니스를 위한 홈페이지에는 다국어 지원 기능 등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2. 홈페이지 제작 난이도

일반적으로, 비개발자도 쉽게 사이트를 만들 수 있다면 커스터마이징의 자유도가 낮고, 커스터마이징의 자유도가 높다면 코딩 등 보다 높은 수준의 웹지식을 필요로 합니다. 따라서, 필요한 웹사이트의 용도에 맞는 홈페이지 제작 난이도를 충분히 고려하여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3. 가격

각 서비스 별 비용은 서버 용량, 트래픽량, 페이지 수, 다국어 지원 등 기타 기능 여부에 따라 달라집니다.
쇼핑몰이 아닌 일반 기업 또는 병원 등의 홈페이지 제작 시에는 무료 플랜만으로도 제작이 가능한 경우도 있지만 일반적으로는 개인용 사이트가 아니라면 적절한 비용의 서비스를 구매해야 원활하게 홈페이지를 운영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내게 필요한 기능(트래픽, 서버 용량, 결제 모듈, 다국어 지원, 무제한 상품 등록 등)을 고려했을 때 가장 적합한 비용의 서비스를 선택해야 합니다.


4. 확장성

비즈니스가 성장하면서 웹사이트도 발전할 수 있어야 합니다. 트래픽 증가나 기능 확장이 필요할 때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는지, 다양한 플러그인이나 원하는 기능을 손쉽게 추가 가능한지 확인해야 합니다. 또한, 추가 개발 없이 관리자가 직접 콘텐츠를 쉽게 업데이트할 수 있는 시스템인지도 중요한 요소입니다.



올인원 웹빌더 플랫폼 서비스 비교



아임웹


아임웹은 개발 지식 없이 누구나 손쉽게 웹사이트를 제작할 수 있는 드래그 앤 드롭 방식의 노코딩 웹빌더 서비스입니다. 마우스로 요소를 끌어다 놓기만 하면 웹페이지를 구성할 수 있어 웹빌더 서비스 중 가장 홈페이지 제작 난이도가 쉬워 디자인이나 개발 경험이 없는 사용자도 쉽게 접근할 수 있지만, 맞춤 기능을 커스터마이징 하는 데에는 다소 제한적입니다.

기본형 웹사이트 제작 시, 호스팅 비용 포함 월 22,000원 Starter 요금제로 제작할 수 있으며, 병원, 브랜드, 기업, 쇼핑몰, 교육 등 다양한 업종에 맞춘 무료 템플릿을 제공하여 초보자도 빠르게 완성도 높은 웹사이트를 만들 수 있습니다.

하지만 Starter 요금제는 쇼핑몰로도 운영이 가능하긴 하지만 상품 등록 개수가 10개로 한정되며, 일부 필요한 기능에 제한이 있어 원활한 쇼핑몰 운영을 위해서는 월 33,000원 Pro 요금제를 사용하는 것이 적합합니다.

도메인의 경우 아임웹에서 제공하는 무료 도메인을 사용할 수 있지만 ‘imweb.me’로 뒷 주소가 고정이므로, 별도 co.kr, com으로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싶다면 별도 구매가 필요하며, 관리자 페이지에서 원하는 도메인 주소를 쉽게 구매, 연동할 수 있습니다.



카페24


카페24는 쇼핑몰 구축에 특화된 플랫폼으로, 쇼핑몰 제작 및 운영에 필요한 다양한 기능을 무료로 제공합니다. 하지만 쇼핑몰 기능이 없는 일반적인 회사나 병원 홈페이지 등을 제작할 때에는 별도의 웹호스팅 서비스를 구매하여 사용해야 합니다. 또한 쇼핑몰 기능을 갖춘 무료 템플릿은 많지만 쇼핑몰 기능을 제외한 일반 홈페이지는 유로 템플릿을 구매해야 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쇼핑몰 기능이 없는 소규모의 웹사이트 제작 시, 호스팅 비용은 월 500원 미만으로 이용 가능하며, 도메인도 무료로 사용 가능합니다. 하지만 아임웹과 동일하게, 카페24의 무료 도메인도 '사용자id.mycafe24com' 형식이므로 co.kr, com으로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싶다면 별도 구매가 필요하며, 관리자 페이지에서 원하는 도메인 주소를 쉽게 구매, 연동할 수 있습니다.

카페24의 홈페이지 제작 난이도는 템플릿을 활용하여 제작한다면 어렵지 않은 편이나, 아임웹에 비해서는 다소 복잡하게 느껴질 수 있어 초보자에게는 진입 장벽이 될 수 있습니다. 반대로 다양한 추가 기능을 카페24스토어에서 판매하고 있으며, 사용자 맞춤형 기능 개발 등 커스터마이징의 자유도가 높아 확장성은 좋은 편입니다.



고도몰


고도몰 또한 쇼핑몰 중심의 플랫폼이며, 카페24에 비해 쇼핑몰 기능 및 설정을 더욱 세밀하게 조정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커스터마이징이 자유로운 만큼 홈페이지 제작 및 운영 시 중급 이상의 웹지식 및 개발 지식이 필요할 수 있으며, 반대로 쇼핑몰 기능을 제외한 일반 홈페이지를 제작하려면 일반 홈페이지처럼 보이도록 쇼핑몰 기능을 비활성화하거나 우회하는 방식으로 제작해야 하므로 일반 홈페이지 제작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고도몰의 요금제는 쇼핑몰 기준 요금제로만 운영하고 있으며, 호스팅 포함 무료로 제작 가능합니다. 하지만 무료 요금제의 경우 디자인 및 기능 커스텀 설정이 제한적이므로 일반 홈페이지로 커스텀이 필요하거나, 별도 맞춤 기능 개발이 필요할 경우에는 33,000원/월 Pro 요금제를 사용해야 합니다. 또한, 제공되는 무료 도메인이 없어 고도몰에서 직접 도메인 구매 후 연결이 필요합니다.

고도몰은 전자결제(PG) 가입비 면제, 1:1 담당자 배정 및 마케팅 컨설팅 무료 제공, 브랜드 성장 지원 프로그램, 튜닝 전문가에게 기능 개발 의뢰 등 다양한 쇼핑몰 전문 서비스가 특화되어 있어, 쇼핑몰 제작 및 운영에는 매우 효과적인 플랫폼입니다.



정리하면,

- 초보자가 일반 홈페이지(비쇼핑몰) 제작 시에는 아임웹

- 초보자가 간단한 쇼핑몰 제작 시에는 아임웹

- 중급자가 본격적인 쇼핑몰 제작 시에는 카페24

- 중급자 이상이 대기업, 브랜드 전용 쇼핑몰 또는 B2B 맞춤 기능이 필요할 사이트 제작 시에는 고도몰



아임웹은 비개발자에게 직관적이고 손쉬운 사용을 제공하며, 다양한 종류의 홈페이지 구축에 유리합니다. 특히 제작이 간편하고 비용 효율적인 측면에서 소규모부터 기업 웹사이트까지 폭넓게 활용 가능합니다.

반면, 카페24와 고도몰은 쇼핑몰 구축에 특화되어 있어 고급 기능과 맞춤형 확장이 필요한 경우 유용합니다.


이러한 점들을 고려하여, 각자의 필요와 목표에 맞는 최적의 플랫폼을 선택해 보세요.




도메인 정할 때, 어떤 것을 고려해야 할까요?


플랫폼 선택이 끝났다면, 다음으로 선택해야 하는 것은 도메인입니다.

대부분의 웹빌더 서비스는 무료도메인을 제공하지만, 브랜드 신뢰성과 독립적인 정체성을 위해 별도의 주소로 도메인을 직접 구매 후 연동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는 SEO 측면에서도 유리합니다. 

아임웹, 카페24, 고도몰은 모두 유료 도메인 구매 서비스를 서비스 자체 내에서 제공하므로 별도 구매처를 찾지 않아도 됩니다.



그렇다면 어떤 도메인을 선택하는 것이 좋을까요?


도메인은 짧고 기억하기 쉬운 이름이 이상적이며, 브랜드와 관련된 키워드를 포함하면 SEO에 유리합니다. 

확장자는 .com을 우선 고려하는 것이 좋으며, 국내 사용자 대상이라면 .co.kr도 좋은 선택입니다. .me, .biz, .store 등의 특수 확장자는 구글 등에서 신뢰도가 낮게 평가될 수 있어 사용을 피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웹사이트 유지 보수, 이런 부분은 꼭 챙기세요.



도메인과 호스팅(플랫폼별 요금제 포함)은 한 번 구매하면 끝이 아닙니다. 주기적으로 이용 기간을 체크하여 만료일 전 연장 결제가 필요합니다.

보통 호스팅 구매와 도메인 구매는 각각 진행하게 되므로, 도메인과 호스팅의 이용 기간은 서로 다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호스팅은 1년 계약, 도메인은 2년 계약으로 결제했다면 만료일 또한 다릅니다.

도메인과 호스팅 이용 기간이 만료되면 사이트 접속이 불가능해지므로, 주기적으로 도메인과 호스팅 결제 내역 및 만료일을 확인하여 연장 결제를 진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결제 시 등록했던 신용카드의 분실, 카드 사용일 등의 이슈로 인해 자동 연장 연장 결제에 실패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으며, 무료 서비스 이용 시에는 일정 기간 관리자 페이지에 로그인하지 않으면 홈페이지 접속에 제한이 있을 수도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홈페이지 제작을 시작할 때,
도메인과 호스팅을 이해하면 방향이 훨씬 명확해집니다.




이상으로 웹사이트 제작에 필요한 호스팅과 도메인의 차이점, 그리고 아임웹, 카페24, 고도몰 같은 올인원 웹빌더의 특징을 살펴보았습니다.

홈페이지 제작이 필수인 시대입니다.
웹빌더 서비스의 선택과 호스팅 및 도메인의 구매 및 관리 방법까지. 이 글이 여러분의 브랜드에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법적 변경사항, 새로운 제품 추가, 중요 정보 수정, 보안 관련 업데이트와 사용자 경험 개선을 위한 점검 등 홈페이지의 주기적인 업데이트를 통해 브랜드의 신뢰도를 높이는 것도 잊지 마세요.


여러분만의 멋진 웹사이트와 브랜드를 만들어 가는 여정을 응원합니다.


감사합니다.



TIP. 지난 포스팅 보기

브랜드본담

대표 : 이동권

사업자등록번호 : 4168801920

통신판매신고번호 : 2023성남수정0516


문의 : 우측 하단 채널톡

운영시간 : 평일 10:00~18:00 / 점심 11:30~12:30

주말 및 공휴일 : 휴무

개인정보관리자 : 이동권

관리자 메일 :  help@bondam.co.kr


© 2020 브랜드본담. All Rights Reserved.

본 사이트 내의 모든 이미지, 로고 및 문구, 디자인의 저작권은 당사에 있으며 무단 복제나 도용은 저작권법(97조 5항)에 의해 금지되어 있습니다. 이를 위반 시 처벌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