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본담 칼럼

브랜딩블로그 상위 노출보다 중요한 '체류 시간'

브랜드본담
조회수 2019



안녕하세요 브랜드본담입니다.

지난번에 클릭을 유도하는 제목 짓는 방법에 대해서 자세히 설명드렸었는데요.


TIP. 지난 포스팅 보기


이번 포스팅에서는 블로그 상위 노출 보다 중요한 '체류 시간'이라는 주제입니다. 우선 체류 시간에 대해서 살펴보기 이전에 상위 노출이라는 개념부터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네이버의 검색 로직은 소비자가 키워드를 중심으로 검색을 하면 관련된 정보를 쭉 나열해 주고, 만약 의료 업종이라면 병원 사이트나 블로그들도 함께 노출되는 과정으로 검색이 이루어집니다.



1. 상위 노출?

상위 노출이란 무엇일까요? 

검색 창에 특정 키워드나 지역 키워드로 검색을 하게 되면 아래와 같이 다양한 블로그들이 검색되는데요.


네이버 '압구정역 치과' 키워드 검색 자료


위 이미지는 '압구정역 치과'라는 키워드로 검색했을 때 노출되고 있는 블로그 리스트를 캡처해온 것입니다. 순서대로 나열되어 있지만 가장 맨 위에 노출되고 있는 블로그를 확인할 수 있는데 이것을 두고 '최상단에 노출되고 있다'라고 말합니다.


최상단에 노출되고 있는 블로그나 글의 기준이 무엇인지 알고 계시나요? 기본적으로는 네이버 로직 시스템에 근거하여 상위 노출을 시켜주기 때문에 네이버 로직 시스템이 좋아하는 근거에 잘 부합하면 최상단에 노출을 시켜주는 형태입니다. 


내가 쓴 글이 남들이 쓴 글보다 상위에 노출되고 있다면 클릭을 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아무래도 방문자 수를 높이는 데에 많은 도움이 되겠죠.




2. 최상단 블로그 노출, 왜들 그렇게 열을 올리는 걸까?

네이버 '블로그 상위 노출' 키워드 검색 자료


'블로그 상위 노출'이라는 키워드로 검색을 하면 나오는 검색 결과들과 영상들인데요. 블로그 상위 노출을 위해 많은 사람들이 팁과 방법을 작성한 글들이 굉장히 많습니다. 그만큼 사람들이 많이 찾는 정보들이고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중요하게 다뤄야 하는 점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최상단 블로그 노출에 열을 올리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우리 병원이 운영하고 있는 병원 블로그가 최상단에 위치하고 있다면 검색을 하는 사용자들이 우리 병원의 블로그를 먼저 클릭할 가능성이 높고, 방문자가 우리 병원의 글이 마음에 들거나 신뢰가 생기게 된다면 우리 병원을 내원할 가능성도 아주 높아지기 때문에 예시들처럼 '블로그 상위 노출' 키워드로 검색만 해보더라도 다양한 팁과 노하우를 제공하고 있는 것을 보면 알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해당 내용에 대한 정보가 많은 이유는 바로 병원 블로그 운영만으로도 새로운 신환을 끌어올 수 있는 마케팅 효과가 굉장히 크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마케팅 업계에서도 병원 블로그의 효과와 중요성을 알기에 대신 관리해드리겠다고 적극 홍보를 하는 이유죠. 그러나, 마케팅 업체들이 관리하는 병원 블로그들은 상위 노출 하나만을 목표로 하기 때문에 과도한 광고성 글이나 홍보 위주의 글을 작성해 주어 최상단에 블로그 글이 노출될 수 있도록 운영합니다.


그러나, 상위 노출만을 위한 블로그 운영은 지속적으로 하기 어렵습니다. 우선 한 번 마케팅 업체의 손을 탄 상위 노출만을 위한 블로그는 일반적으로 운영할 수 없기 때문에 원장님이 직접 운영을 하실 수 없고, 비싼 금액을 지불하면서 업체의 도움을 받아야 합니다. 


또한, 상위 노출만을 목표로 한 블로그들은 저품질에 해당하기 때문에 이런 블로그를 회생 불가로 판단하고 차라리 새로 블로그 운영하시라고 말씀드립니다.^^;



3. 왜일까요?

간략하게 설명을 드리자면 마케팅 업체의 손을 떠나고 나면 원장님 스스로 운영하기 힘들게 되는데 이유는 그동안 업체가 블로그를 운영했던 방식이 광고나 홍보성이 짙은 글들을 많이 사용했기 때문에 이미 저품질 블로그로 분류되었을 가능성이 크기 때문입니다.


여러 번 언급을 드리고 있지만 네이버는 자체적으로 로직 시스템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블로그들을 돌아다니면서 블로그마다의 품질 지수를 측정하는데 주로 광고나 홍보 위주의 글들이 많은 블로그는 방문자가 머무르는 시간이 짧고 쉽게 블로그를 이탈하기 때문에 네이버 로직 시스템에서도 저품질의 블로그로 분류가 될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그래서 본담에서는 원장님들께 블로그 운영 관련해서는 무조건 상위 노출에 열 올릴 이유가 전혀 없고, 꾸준하게 원장님의 특색과 장점이 담긴 블로그로 운영하시라고 조언 드리고 있습니다. (그래서 네이버 플레이스나 병원 홈페이지는 꼭 세팅하시면서 꾸준하게 업데이트하고 관리하시라고 말씀드리고 있고, 얼마 전에도 홈페이지 관련된 케이스를 소개해 드리면서 중요성도 되짚어 드렸었습니다^^)


TIP. 지난 포스팅 보기


다시 정리해 보면 광고나 홍보가 짙은 글이 아닌 방법으로 꾸준하게 운영하면 충분히 상위 노출이 가능하고, 양질의 콘텐츠 글을 올려 방문자들이 이탈하지 않도록 하는 '체류 시간'에 신경 쓴다면 고품질의 블로그로 성장할 수 있다는 결론이 됩니다.




4. 상위 노출과 체류 시간의 연관성


체류 시간이란 내 블로그를 방문한 방문자가 내 블로그에 머무르는 시간을 측정한 값이라고 간략하게 설명할 수 있습니다. 각 방문자들이 블로그를 방문해서 내 블로그에 오랫동안 머무를수록 내 블로그에는 긍정적인 영향을 미쳐 블로그 지수가 올라가게 됩니다.


방문자가 블로그에 오래 머무는 것이 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까요? 네이버 로직 시스템에서는 방문자가 블로그에 오래 머무르고 스크롤 하는 속도와 시간이 길수록 '볼 게 많은 블로그'라고 인식하여 좋은 품질의 블로그라고 판단을 하게 되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블로그를 운영하시면서 포스팅을 작성하실 때는 광고나 홍보 목적의 글들이 아니라 진정성 있고 정보를 전달하기 위함의 목적으로 글을 작성하셔야만 '체류 시간'을 높일 수 있습니다.


만약 방문자가 어떤 증상에 대한 고민이나 진료를 앞두고 내가 궁금하거나 알고 있어야 하는 것들이 있어 검색을 한다고 가정한다면 어떨까요? 치료 전, 후 주의 사항이나 비용, 기간과 같은 정보들에 대한 검색을 통해 꼼꼼하게 알아보기 위해 뉴스 기사나 블로그, 칼럼의 내용들을 참고해서 정보 수집 형태로 알아보게 되겠죠.


예를 들어, 임플란트의 종류와 비용이 궁금해서 '임플란트 종류', '임플란트 비용'이라는 단어로 검색을 한다면 얻고 싶은 정보는 임플란트에 대한 내용을 토대로 종류, 비용에 대한 것을 궁금해할 겁니다. 이때, 내가 운영하는 블로그에 해당 정보들이 잘 정리되어 있다면 소비자는 그것을 클릭해서 정보 수집을 하게 되고 그럼 서로가 윈-윈(Win-Win)이 되는 셈이죠. 


병원 블로그는 양질의 콘텐츠를 제공해서 품질 지수를 높이고 소비자는 정보 수집을 통해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게 되는 셈이니까요.


그러나, 대부분의 병원 블로그에서는 윈-윈 전략이 적용되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블로그를 방문하는 사람들은 내가 궁금한 정보를 얻기 위해서 들어왔는데 궁금한 정보에 대한 설명보다는 제목과 다른 병원 홍보, 수가 할인 식의 이벤트 정보가 가득한 경우가 아주 많기 때문입니다. 


바로 그런 곳이 위에서 언급한 것처럼 업체의 손을 빌려 운영하는 곳이고, 무조건 상위 노출이 될만한 키워드를 제목에 넣어 클릭을 유도하고 내용은 광고나 홍보 형식의 글들을 써넣어 대충 관리하는 것이죠.


그렇게 되면 블로그를 방문한 방문자들은 대개 아래와 같이 생각하게 됩니다.


"더 이상 볼 게 없네"

"아, 혹시나 했는데 괜히 들어왔네. 시간 낭비했어"

"제목에는 임플란트 비용이라 써놓고 내용은 병원 홍보뿐이네"


내가 얻고자 하는 정보가 없기 때문에 이곳을 빠르게 벗어나고자 마우스 스크롤을 내리거나 뒤로 가기를 눌러 블로그를 나가게 되는 '이탈 현상'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러한 식으로 방문자가 블로그에 머무르는 시간이 짧으면 블로그 지수를 높이는데 어려울 뿐만 아니라 상위 노출에 다가가기도 어렵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포스팅을 쓸 때에는 우리 병원의 홍보나 이벤트와 관련된 내용이 아니라 진짜 환자들이 궁금해하는 정보들을 위주로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꾸준하게 운영을 하다 보면 자연스레 우리 병원 블로그를 찾는 방문자도 늘고, 네이버 플레이스에 연동 되어 있는 블로그를 타고 들어오는 잠재적 내원 환자들도 많은 도움을 받고 정보는 물론 신뢰감까지 함께 상승할 수 있다고 말씀드리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상위 노출이 무엇인지, 체류 시간과 어떤 연관이 있고 왜 중요한지에 대해서 자세히 살펴보았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어떤 글을 쓰느냐, 방문자가 정말 필요한 정보를 얻을 수 있도록 양질의 콘텐츠를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진실성 있는 글을 쓰는 것이 제일 중요하다는 점을 기억해 주시기 바랍니다.




앞으로도 도움이 되는 정보를 전달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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