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본담 칼럼


분석코로나 이후 신규 병원 개원, 원장님들이 가장 많이 하는 실수!

브랜드본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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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브랜드 본담입니다.


5월 2일자로 실외 마스크 착용 의무가 해제되면서 코로나로부터 한 발짝 더 멀어지게 되었습니다.

지난 2년을 돌이켜보면 코로나가 훑고 간 지난 2년은 코로나로 인해 모든 게 멈추면서 사회 모든 시스템을 마비 시켰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그만큼 코로나가 우리 일상에 굉장한 타격을 주는 만큼, 병원 개원가에도 영향을 주었습니다.


브랜드본담을 통해 가장 많이 문의를 주셨던 질문 몇 가지를 살펴보겠습니다.

 

“요즘 개원 분위기가 어떠한 가요?"

"많이들 개원하는 분위기인가요?”

“개원하려고 마음먹으면 확진자 폭증에 정부 거리 두기 제한까지..”

“개원을 언제까지 미뤄야 할까요?”




위와 같이 굉장히 다양한 질문들을 주시고, 개원을 하기까지 원장님들이 정말 많은 고민을 하시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그중에서도 가장 많이 고민을 하셨던 것이 코로나로 인해 개원을 미뤄온 만큼 좋은 입지를 알아보기 위해 발품을 팔았는데 

정말 힘들고 한계가 있었다는 점을 말씀해 주셨습니다.


그렇다면, 원장님들이 한계가 있었다고 말씀 주신 부분은 무엇일까요? 아마도 어렵다고 느끼셨던 점은 바로, 입지와 상권 분석 때문입니다. 

정보가 있어도 신뢰성 유무가 늘 따라왔기에 판단이 쉽지 않았고, 상권에 대한 정보를 찾아봤지만 

체계적으로 자료를 다룬 곳이 거의 없었다고 말씀 주셨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입지 선정부터 막막하여 고심이 깊은 원장님들을 위해 

코로나 이후 개원 분위기와 입지 선정 시 고려하셔야 하는 몇 가지 포인트들에 대해 설명드리려고 합니다.


먼저, 코로나 영향으로 개원이 급감하고 폐업하는 병원도 많이 봤다는 말씀을 많이 해주셨는데요.

그렇다면, 실제 개원 분위기는 어떠할까요?


지난 1월 포스팅에서 언급해 드렸다시피 코로나의 영향으로 인하여 개원을 미루는 시기는 있었으나 

이후, 보복 개원 심리로 인하여 오히려 특정 시기에 개원이 몰린 차트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다시 말해, 코로나의 영향만으로 전체 개원 수가 줄어들었다는 것보다는 시기적으로 개원이 지연되었을 뿐 

꾸준하게 전체 개원 수요는 유지가 되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치과개원, 코로나 이후 수도권(서울,경기) 개원 분석
https://blog.naver.com/brandbondam/222624622630



 그렇다면, 개원 입지 분석 시 어떤 점을 위주로 주목해야 할까요? 

 

코로나로 인한 기업 업무 방식 변화




코로나로 인해 거리 두기 제한이 생겨나고, 수도권에 대규모로 확진자가 나오면서 많은 회사들이 재택근무를 시행하는 등 

기업 내에서도 업무 방식이 굉장히 달라졌습니다.


실제로, 회사가 많이 밀집되어 있는 곳의 상권들은 코로나로 인해 직격탄을 맞아 폐업이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기도 했죠. 

정부에서는 소상공인과 자영업자들을 보호하기 위해 여러 정책은 물론이고 전 국민을 대상으로 코로나 상생지원금이나 

재난지원금과 같은 정책들을 통해 소비를 했기에 직장 근처가 아닌 집 근처의 병원들에서 소비율이 높았던 부분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결국, 위드코로나를 생각한다면 주거 지역을 위주로 선정을 할 수도 있고, 코로나 이후 재택근무 비율이 감소하였으니 

직장인 밀집 지역을 고려해야 하나 더 나아가서 수도권이냐 서울이냐의 갈림길에서 어떻게 해야 할지 고민하시는 원장님들이 많으실 텐데요.


수도권이 좋은가요, 서울이 좋은가요라는 질문에 대해 답변을 드릴 수는 없습니다. 다만, 저 질문에 대한 직접적인 답변보다는 원장님께서 

수도권이나 서울 어느 지역을 정하는 것에 대한 도움보다는 지역을 정하셨다면 어느 것을 기반으로 입지 선정을 하시는 것이 좋을지에 대한 

도움을 드리고자 합니다. 개원 후보지를 선정하실 때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실수하시는 포인트들을 몇 가지 짚어드리고자 합니다.

 

무조건 사람 많은 곳이 좋은 후보지?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아닙니다"

 

"인구 수가 많으니까 개원하면 잘 되겠지"라는 단편적인 이유보다는 조금 더 세분화하여 주위 조건들을 따져보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시를 한 번 들어보겠습니다.

 

가장 일반적으로 실수하는 오류 중의 하나가 바로 인구 수만 고려하여 접근하는 방식입니다. 

위 이미지를 보면, 양옆으로 아파트 단지가 많이 밀집해 있고 초, 중, 고등학교가 있는 곳으로 학군이 잘 이루어져 있어

 어린 자녀를 키우는 학부모들의 입지가 탄탄하고 주거 인구가 많다고 생각하여 병원 개원에 대해 긍정적으로 생각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조금만 더 반경을 넓혀서 지역을 살펴보면 아래의 이미지처럼 경쟁병원이 많은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경쟁 업체가 많더라도 주거 인구나 학군이 모여 있다면

개원 가능성이 있는 거 아닌가요? "

 

이렇게 생각하시는 원장님들이 있으시기에 웨어히어를 통한 지역 검색을 강조 드리는 부분입니다.

해당 지역에 대한 웨어히어의 심층 분석 자료를 통해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경쟁도

경쟁도 10등급으로 경쟁도가 굉장히 강한 곳으로 확인됩니다. 조금 전에 보여드렸던 이미지에서 보실 수 있듯 위 쪽으로 갈수록 병원도 많고 경쟁도가 높기에 초반에 살아남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해야 한다는 뜻이 됩니다. 일반적으로 경쟁도는 전국 평균을 기준으로 하기에 수도권은 상대적으로 낮은 편임에도 불구하고, 해당 지역은 수도권 지역임에도 불구하고 특별 케이스인 셈입니다. 특히, 경쟁 병원 분석 중 1위인 병원은 의사 수 5명과 350평의 큰 규모를 가지고 있는 점으로 볼 때에도 초반 생존이 어렵다는 판단이 듭니다.


2. 병원당 인구수

병원당 인구수는 1등급으로 그나마 상위 2%로 가장 높은 편입니다. 인구 대비 병원당 인구수가 해당 도시 내에서 높은 편이고 해당 수치가 높을수록 개원을 하기에는 유리한 조건에 해당됩니다.


3. 인구 비중

인구 비중 10등급으로 해당 지역은 주거를 하는 인구보다는 유입인구가 많은 것으로 확인됩니다. 반경을 넓혀 더 세부적으로 살펴보니 주위에 산업단지가 많아 주거 인구보다는 유입 인구가 높은 것으로 보입니다.


"유입인구가 많다는 것은 그만큼 활동적이라는 거 아닌가요?"라고 생각하실 수 있으나 유입인구가 많다는 것은 외부에서 환자를 많이 유입시켜야 병원 운영이 가능하다는 결론이므로 경쟁도도 높고 유입인구가 많다면, 과한 경쟁 구도로 인해 마케팅 활동과 같은 외적인 것에 더 집중해야 한다는 이야기가 됩니다. 그래야만 지역 바깥에서 유입인구를 데려올 수 있고 병원 운영이 가능하다는 결론이 되는 부분이죠.


그래서 결론은 해당 위치는 병원당 인구수가 상위 2%에 해당하여 개원하기 좋은 조건도 있으나, 수도권임에도 불구하고 경쟁도가 굉장히 높은 편이고, 인구 비중 역시 주거 인구보다는 유입인구가 높은 편이기에 초반 생존을 위한 마케팅 비용을 많이 태워야 하는 지역으로 확인되기에 개원에 대한 고민을 깊게 해보실 필요가 있다고 판단됩니다.


그렇다면, 무조건 인구 수가 많은 지역이 아닌 어떤 점을 근거로 찾아보아야 할까요? 이번 웨어히어에 새로 생긴 '매물' 기능을 적용하여 개원 입지를 찾아보겠습니다.

 

특정 매물 홍보가 아니므로 위치는 블러 처리하였습니다.

 위에서 살펴본 지역과 멀지 않은 지역에 매물이 있는 것으로 확인됩니다. 클릭을 해서 해당 매물에 대한 기본 정보를 살펴보겠습니다. 





매물을 눌러보니 보증금과 월세는 물론이고 전체 층수, 준공 일자와 면적까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가능한 입주시기도 알려주니 굳이 발품을 팔거나 유선상 통화하여 부동산에 이것저것 물어볼 필요가 없으니 굉장히 편리합니다.


이번에 웨어히어에 업데이트된 '매물' 기능에 대해 설명을 조금 드리자면, 해당 기능의 매물들은 다른 원장님들이 양도를 하기 위한 매물은 물론이고 임대인이 직접 올린 직거래 매물을 위주로 최신 병원 매물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위 이미지처럼 기본적인 매물에 대한 정보는 물론이고 해당 매물에 대한 기존 '심층 분석'을 통해 정확한 입지 선정을 위해 참고할 수 있는 신뢰 높은 자료라고 할 수 있습니다.

 


본론으로 다시 넘어와서 해당 매물에 대해 조금 더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해당 매물에 존재하는 진료권역에 대한 심층 분석을 살펴보니, 총점 85점으로 상위 15%에 해당하는 매물이라고 검색이 됩니다. 경쟁도는 다소 높은 8등급이지만 병원당 인구수나 인구 비중의 등급이 매우 우수한 편에 해당됩니다. 병원당 인구수도 광역도시는 물론이고 해당 지역구 내 평균에 비해서도 월등히 높은 편에 해당하며, 인구 비중도 유입인구보다 주거인구가 높은 비율에 속하는 것으로 확인됩니다. 




경쟁도 8등급인 부분을 중점적으로 살펴봐야 할 것 같아 경쟁병원 순위를 살펴보겠습니다. 경쟁도가 높은 편이기에 근처 경쟁병원을 잘 살펴보는 것이 아주 중요합니다. 1위부터 10위까지의 경쟁병원 순위를 확인해 보았습니다. 3위에 해당하는 병원은 규모가 가장 크고 의사의 수도 아주 많은 것으로 확인됩니다. 경쟁 업체의 규모가 크고 의사의 수가 많다면 초기 생존이 어려울 수 있고 초기 마케팅 비용을 많이 태워야 한다는 결론이 도출됩니다.


어느 정도의 경쟁만 잘 이겨낼 수 있다면 인구 수요와, 주거인구 비중도 충분히 나올 수 있어 보입니다. 다만, 대형치과들이 주변에 존재하므로 대형치과와의 비교우위를 고려하여 사랑니, 수면 특화를 제공하는 작지만 꼼꼼하게 환자를 기억하고 치료해 주는 지역 주치의를 강조해 볼 수도 있겠습니다.


이처럼 개원을 고려하실 때 단순하게 어느 곳이 좋더라, 요즘 뜨고 있다더라 식의 카더라 정보가 아닌 구체적으로 어느 곳을 선정해야 할지, 개원하고자 하는 지역의 치과 당 인구, 경쟁도, 인구 비중, 신축 건물 또는 아파트 입주 등 여러 조건들을 함께 고려하여 진입 전략을 세워야 합니다.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분석 자료, 웨어히어를 통해 정확한 수치와 추이를 살펴보면서 개원 준비를 하시는 것이 필요하다는 결론입니다.

 

웨어히어의 다양한 기능을 활용하는 방법이 더 궁금하시면 아래 칼럼리스트를 참고해 주세요.

https://blog.naver.com/PostList.naver?blogId=brandbondam&from=postList&categoryNo=15


개원 입지 선정을 위해 꼭 참고하셔야 하는 몇 가지 포인트들을 짚어드렸습니다.

앞으로도 도움이 되는 정보를 전달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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