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본담 칼럼


브랜딩병원 블로그 운영, 원장님의 증례가 중요한 이유

브랜드본담
조회수 403


안녕하세요 브랜드본담입니다.

지난번에 블로그 운영을 해야 하는 이유라는 주제로 내용을 전달해 드렸습니다.

지난번 포스팅에 이어 오늘은 원장님들이 직접 써주시는 증례 글이 중요한 이유를 중점적으로 설명드리려고 합니다.


1편에서 말씀드렸던 내용을 한 번 더 정리를 해보자면 병원 블로그를 처음 운영하실 때 여러 고민을 하는 것보다는 우리 병원의 방향성을 정하고 꾸준한 콘텐츠 업로드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씀드렸습니다.


오늘 전달드리고자 하는 내용은 원장님 증례 글을 활용한 포스팅에 대한 말씀을 드리려고 합니다.

환자가 병원 블로그를 찾아보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원장님께서는 병원 블로그를 운영하시면서 사람들에게 주고자 하는 정보, 또는 방향은 무엇인가요?


이 부분은 환자마다 병원들마다 생각하는 것이 다르기에 어떤 것이 맞다 틀리다로 따질 수는 없습니다.

다만, 병원 블로그를 운영하고 활성화하시는데 필요한 것이 바로 증례 중심의 포스팅이라는 점입니다.



“저번 포스팅에서는 이해하기 쉽도록 풀어서 쓴 글을 쓰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씀하셨는데,

증례 중심의 포스팅을 작성하는 것은 너무 어려운 이야기 아닌가요?”



라고 생각하실 수 있습니다.


어려운 용어 위주의 증례 포스팅이 아닌 환자와 병원 각각의 입장에서 생각해 보시면 굉장히 쉽습니다.

먼저, 환자 입장에서는 어떤 질환으로 검색을 많이 할까요? 병원을 검색할 때 어떤 키워드를 사용할까요?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증례 글 활용 방법


1. 주제 선정


환자 입장에서 치주 질환으로 고민을 하고 있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치주 질환과 관련된 각자의 고민 또는 증상들이 있을 텐데 이 문장들에서 키워드를 뽑아내는 것입니다.


예시에 적은 고민에 대한 포인트를 뽑아 제목을 만들어본다면

“잇몸 질환으로 인한 치주 질환 증상과 치료 방법, 주의사항” 이렇게 잡아볼 수 있겠습니다.


2. 증례 중심의 본문 내용


해당 키워드를 중심으로 큰 주제는 치주 질환으로 설정을 하시고, 최근 상담 또는 치료 케이스 중에서 치주 질환의 케이스가 있다면 가볍게 증례 글을 써보시면 됩니다.


[예시]

  • 병원을 내원하였던 환자의 기본 정보 → 30대 젊은 남성분으로 잇몸이 붓고 피가 나는 고민으로 내원

  • 치주 질환에 대한 기본 정보 → 치주 질환은 흔하게 걸리는 질환 중의 하나입니다, 치료 방법도 쉬운 편

  • 기본 검사 과정과 진료 절차 → OO 병원에서는 1:1 맞춤화 상담 후 기본 검사 과정을 거쳐 진료를 진행

  • 전문 장비 사용 → 디지털 장비를 사용하기에 꼼꼼하고 전문화된 검사가 가능

  • 치료 이후 케어 방법 전달 → 양치질이 안돼서 2번이나 방문하신 경우가 있었던 에피소드, 올바른 양치질 방법, 복용 약 처방


위의 과정처럼 병원을 내원하였던 환자의 케이스를 예로 들어 치주 질환 치료 케이스를 중점적으로 설명해 주시고 사진 자료가 있다면 함께 삽입하여 어떤 증상이 있었는지, 이럴 때에는 어떠한 방법으로 접근하는지, 우리 병원만의 장점을 살려 치료 방식을 어필하고

치료 이후 에피소드 경험이나 올바른 양치질 습관, 복용하실 수 있는 약 처방 등을 위주로 작성하는 것입니다.


3. 환자가 원하는 포스팅


증례 글을 중심으로 하나의 포스팅 안에 환자가 궁금했던 증상, 치료 과정, 주의사항 모두 알 수 있으니 환자 입장에서는 여러 번 검색하지 않아도 되고 병원 선택을 위한 여러 검색을 하던 중에 쉽게 정보에 대한 숙지가 가능하고 포스팅에 대해 굉장히 신뢰가 가는 정보들이었다면 내원 유입까지 이루어질 수 있게 됩니다.



블로그 운영의 중요성


저품질의 콘텐츠 위주로 다량의 포스팅을 작성한 블로그보다는 꾸준하게 양질의 콘텐츠 위주로 포스팅을 직접 작성하는 것이 오히려 도움이 됩니다. 품질 좋은 블로그 하나는 단순한 정보 공유, 전달의 목적뿐만 아니라 추후에는 환자의 유입으로 이어지기 때문입니다.


1. 정보 전달과 환자 유입

일반적으로 환자들은 병원의 블로그가 아니더라도 제품 하나를 사더라도 인터넷 검색을 통해 품질에 대한 정보, 가격에 대한 정보 등을 꼼꼼하게 따지면서 구매를 하기에 어떤 정보를 제공하는 포스팅이냐에 따라 병원 선택과 유입 전환율과도 크게 상관이 있습니다.


예를 들면, 원장님이 써주신 증례 글 하나로 여기는 다른 곳보다 꼼꼼한 진료를 하는 것 같다, 자세히 알고 치료를 해주시기 때문에 방문해 보고 싶네라는 생각으로 믿음이 간다라는 판단하에 내원까지 이루어지기 때문입니다.


2. 퍼스널 브랜드 확립 & 신뢰성 확보

일반적으로 환자가 내원을 하기까지의 과정은 단순히 검색, 글 하나만 보고 찾아오는 것이 아니라 내원을 고민하기까지 상당한 시간이 소요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다양한 정보 탐색과 증례를 기준으로 어느 정도의 신뢰성을 확보한 상태에서 방문이 이루어지게 됩니다.


그래서 계속해서 말씀드리는 부분이 기본적인 의학 정보 전달의 포스팅 외에도 원장님께서 직접 증례를 중심으로 질환이나 치료에 대한 정보를 전달하시는 것이 굉장히 큰 도움이 된다고 말씀드리고 있습니다.


3. 투자 대비 높은 효과

위에서 말씀드린 것과 같이 블로그 운영은 별도의 비용 없이 홍보의 수단으로 이용될 수 있습니다.

다른 광고 채널과는 달리 본인이 직접 시간적으로 투자하고 양질의 콘텐츠를 만들 수 있다면 비용 대비 높은 효율성을 나타낼 수 있어 꾸준한 관리만 뒷받침된다면 훌륭한 홍보 수단이 될 수 있습니다.




증례 글을 쓰시는 것에 대해서 강조 드리는 이유는 기본 정보 위주의 포스팅 글도 중요하지만 증례 위주의 포스팅은 원장님이 아니면 쓰실 수 없기에 특별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아무리 많은 정보 위주의 포스팅을 쓰더라도 오히려 원장님이 직접 작성하신 증례 글 하나가 조회 수가 높고, 많은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어 내원까지 이어질 확률이 높습니다.


다시 말해, 정보 위주의 글은 누구나 쓸 수 있지만, 원장님 병원을 방문한 증례 케이스 위주의 글은 원장님께서만 쓰실 수 있고 그것이 높은 가치를 지닌 포스팅 주제가 될 수 있다는 뜻이 됩니다.


하나의 증례 글을 작성함으로써 환자가 원하는 정보들을 하나의 글에 모두 담아낼 수 있기 때문에 환자 입장에서는 유용한 정보의 포스팅으로 기억이 된다는 점이 포인트입니다. 그래서 저가의 마케팅 광고를 여러 개 진행하는 것보다 원장님이 직접 써주신 증례 글 하나만으로도 높은 가치가 있게 됩니다.


추가로 증례 글의 주제는 진료를 보시면서 특이한 케이스 위주로 써주시는 것도 좋지만 여러 치료 케이스들을 종류별로 구분하고 한 번 작성하였던 케이스보다는 새로운 치료 케이스를 주기적으로 번갈아가면서 작성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지난주에 치주 질환 관련 증례 글을 썼다면 이번 주는 사랑니 발치, 임플란트 진료 등의 케이스로 작성하는 것처럼 말이죠.


여기에 하나 더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키워드 선택을 하는 것도 동일한 키워드를 계속해서 작성하는 것은 저가 품질로 구분될 가능성이 크기에 우리 병원과 관련된 키워드 분석을 통해 리스트업을 한 후 키워드를 번갈아가면서 포스팅을 쓰시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아래 포스팅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되실 겁니다.


https://blog.naver.com/brandbondam/221981719721


물론, 초반에는 생각했던 것만큼 마케팅 효과가 나오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의문이 드실 수 있고 계속 운영을 해야 하는 건가 싶으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하나 강조 드리고 싶은 부분은 ‘직접 블로그 운영을 하는 것’ 이 부분이 포인트입니다. 진료 보시느라 정신없으시고 다른 일들도 신경 써야 하는데 블로그 운영을 하신다는 것은 이미 50%는 앞서나가고 계시다는 점입니다.


쭉 운영을 하시다가 후반부쯤에는 "그냥 업체 쓰면 안되는거예요?" 라고 생각하시는 분, 블로그를 운영할 여건이 안 되어서 대행사를 고민하시는 분도 있으신데 사실 이런 부분은 조금 안타깝습니다. 병원의 이름을 걸고 운영하는 블로그인 경우 원장님을 대표하는 것이기 때문에 도움을 받으실 경우 시간적 여유나 편리함은 있으나, 우리 병원만의 시그니처이자 브랜드 자산 확립의 목적과 방향성에 대해서 애매해지는 경우가 많고 추후에는 저품질의 콘텐츠와 이미지가 난무하는 경우가 있기에 오히려 운영을 안 하시는 것보다 못한 게 되어버립니다.


위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여러 개의 글을 쓰는 것에 욕심 내지 마시고, 하나의 글을 작성하시더라도 우리 병원만의 치료 케이스를 근거로 하여 증례글 중심의 포스팅을 쓰시는 것이 추후에는 운영에 많은 도움을 준다는 점입니다.





증례 글을 활용한 포스팅 작성하는 방법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앞으로도 도움이 되는 정보를 전달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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