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본담 칼럼

브랜딩병원 리모델링, 돈 들이지 않고 온라인 인테리어 하기

브랜드본담
조회수 1479



안녕하세요 브랜드본담입니다.


얼마 전 이미 개원해서 병원을 운영 중인 원장님이 상담 의뢰를 해주신 적이 있는데요. 병원을 더 크게 키워서 확장 또는 성장시키고 싶은데 어느 것부터 손을 대야 할지 잘 모르겠다고 말씀해 주셔서 상담을 도와드린 적이 있습니다.


병원 개원 전에도 입지 선정을 위한 많은 고민을 하지만 이미 병원을 개원한 원장님들도 늘 고민은 있는데요. 그중 몇 가지를 적어본다면 직원관리, 환자 수 늘리기, 병원 내부 확장, 리모델링, 홈페이지 리브랜딩, 진료 과목 확장, 의료진 추가 등 굉장히 많은 고민들이 있습니다. 결국 큰 카테고리로 본다면 지금보다 더 나은 '병원의 성장' 이 주제가 되겠죠.


일반적으로는 병원의 성장, 확장이라고 하면 내부적으로는 리모델링, 직원 교육, 내부 확장을 고민하시거나 외부적으로는 간판 교체, 이벤트, 홍보, 대행사 의뢰와 같은 것들을 떠올리실 텐데요.


오늘은 병원의 성장과 관련하여 고민하고 있는 원장님들께 제대로 된 도움을 드리고자 돈 들이지 않고도 병원을 성장시킬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무료로 업데이트 가능한 것부터!"


병원의 성장을 위해서는 다른 진료 과목 선생님들 모셔오고, 직원도 더 뽑고, 마케팅도 열심히 해봐야지 하고 돈 들여서 하는 것들부터 생각하시는데요. 물론 이런 것도 필요하지만 무료로 진행할 수 있는 것들부터 먼저 점검해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1. 온라인 신환 유입, 네이버 플레이스


가장 먼저 살펴볼 것은 바로 네이버 플레이스입니다. 요즘은 의료 업종뿐만 아니라 거의 모든 업종의 사업체에서 네이버 플레이스를 사용하지 않는 곳이 없는데요. 그 말은 모든 업종에서 네이버를 이용하는 소비자들이 굉장히 많다는 뜻이죠. 예전에는 병원을 선택할 때 새로 생긴 병원이거나 집이랑 가깝거나 다니는 회사 근처라면 방문했었지만 요즘에는 무조건 내가 사는 집과 가깝다고, 회사 근처니까 방문해 볼까라는 생각으로 절대 방문하지 않습니다.


그럼, 어떤 기준으로 병원을 선택할까요? 바로 '검색'입니다.


네이버 플레이스의 수요가 높은 이유는 그만큼 소비자들이 병원뿐만 아니라 데이트 장소, 회식 장소, 제품 비교, 가격 비교, 근처 맛집 등과 같이 검색을 통해 조금이라도 많은 사람들이 방문했거나 평점이 좋거나 후기가 좋은 곳을 선택해서 방문하기 때문인데요.


이왕이면 같은 돈을 지불하더라도 맛있는 가게, 색다른 메뉴가 있는 곳, 유명한 셰프가 운영하고 있는 곳처럼 일반적인 곳보다는 이왕이면 후기도 좋고 사람들이 많이 찾는 곳을 방문하고 싶어 하는 심리가 있기 때문입니다.


병원도 마찬가지입니다.


단순히 진료를 받으러 가더라도 이왕이면 쾌적하고 넓은 병원, 원장 선생님과 직원들이 친절한 병원을 방문하고 싶어 합니다. 반대로 생각해 보면 원장님들도 맛집을 가시려고 알아보신다면 이왕이면 더 맛있고 유명한 곳, 병원을 방문하실 일이 있을 때에는 더 친절하고 진료를 잘 보는 곳을 선호하시는 것처럼 환자들도 마찬가지인 셈입니다.


결론적으로는 내가 비용을 지불함에 있어 불친절하거나 제대로 된 설명이 없이 과잉 진료를 하는 등의 트라우마를 경험하고 싶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방문을 하기 전 다른 사람들의 후기를 읽어보면서 신뢰감을 점점 쌓으면서 '나도 한 번 방문해서 진료받아볼까?'라는 생각을 하게 되는 거죠. 그래서 가장 먼저 손보면 좋은 것이 바로 네이버 플레이스입니다.



2. 잠재적 온라인 신환, 어떻게 오게 해야 할까?


네이버 플레이스를 통해 우리 병원을 내원할 수 있도록 하는 타깃은 구환보다는 신환의 비율이 큽니다. 이미 방문한 환자들은 우리 병원에 대한 좋은 기억이 있다면 꾸준하게 방문할 테니 구환에 해당되겠죠.


그렇기 때문에 네이버 플레이스는 아직 병원을 방문하지 않은 신환을 위해 세팅이 되어야 합니다. 네이버 플레이스에는 우리 병원을 소개할 수 있는 코너가 있는데요. 소개 코너에는 우리 병원이 다른 경쟁 병원에 비해 어떤 것이 좋은지 구체적으로 작성해 주시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렇게만 보면, 딱히 어려운 것도 아니네?라고 생각하실 수 있으실 텐데요. 그런데 생각보다 소개 글 코너를 대충 적어두거나 아무것도 써두지 않는 곳들이 생각보다 많습니다.

(우리 병원의 소개 글에 '안녕하세요 OOO 치과입니다'라고만 적혀 있지는 않은지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네이버 플레이스 관리가 제대로 되고 있지 않은 곳을 들어가 보면 '제대로 된 소개 글이 없다', '딱히 읽고 싶지 않은 소개 글', '글도 사진도 아무것도 없는 곳' 과같이 되어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한 마디로 네이버 플레이스를 제대로 관리하고 있지 않고, 심지어는 운영한지 오래된 곳은 우리 병원이 네이버 플레이스에 등록되어 있는지도 모르는 곳들도 있습니다^^;


위에서 재차 강조해 드리고 있는 것처럼 소비자들은 제품을 구매할 때만 제품 비교를 하는 것이 아니라 병원도 골라가고 각 병원들을 비교해서 골라간다고 말씀드렸었는데요. 소개 글이 중요한 이유는 우리 병원의 자랑을 늘어놓을 수 있는 코너이고, 생각보다 소비자들이 소개 글을 꼼꼼하게 읽어보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소개 글 코너에는 원장님의 진료 철학이나 다른 경쟁 병원과의 차별성들을 글로 정리해서 올려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면, 원장님이 치과의사가 되기로 마음먹었던 계기, 어떤 치과의사가 되기로 마음먹었던 점, 다른 병원에는 없는 원장님만의 특장점이 있다는 점, 근처 병원에는 없는 구강악안면외과 전문의 자격증이 있으시다거나 한 가지 과목이 아닌 협진을 통해 빠르고 정확한 진료가 가능하다든지 등 우리 병원만의 특장점을 적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네이버 플레이스 운영이 잘 안되는 곳을 보면 오프라인에서는 수요가 많을지 몰라도 내가 다닐 병원을 새로 알아보는 온라인 신환 입장에서는 '여기는 좀 별로인가? 소개 글도 없고, 썰렁하네'라고 생각할 수 있기 때문에 제대로 된 후킹 포인트를 반영한 소개 글이 제대로 작성되어 있지 않다면 이것부터 재정비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3. 꾸준한 이미지 업데이트 필수!


소개 글과 더불어 놓치기 쉬운 것이 바로 '이미지 업데이트'입니다. 어떤 곳은 네이버가 바깥에서 찍은 1장의 사진만 덜렁 있는 곳이 있는데요. 개원하셨을 때 찍었던 이미지들은 10장 정도 추려서 업데이트를 꾸준하게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우리 병원을 찾는 고객들은 소개 글도 읽어보지만 병원의 인테리어나 그 외에 사진들도 굉장히 궁금해하기 때문입니다. 병원에서 진행하는 이벤트, 진료 스케줄, 최신 기기 소개 등의 이미지를 올려주시면 홈페이지나 직접 내방해서 배너를 통해 알 수 없는 정보들까지 알 수 있으니 환자들 입장에서는 좋은 정보를 제공한다고 생각하겠죠.



4. 정성이 담긴 리뷰 댓글 남기기


리뷰 관리가 뭐야?라고 생각하시는 원장님들이 있다면 지금이라도 관리를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네이버 리뷰에는 직접 병원을 방문했던 환자들이 본인이 결제한 영수증을 인증해서 리뷰를 남길 수 있기 때문에 관리를 해주시는 것이 좋고, 환자들이 리뷰를 남겨주었을 때는 신경 써서 정성스러운 댓글을 남겨주시는 것이 필요하죠.


리뷰 역시 감사하다는 뻔한 댓글보다는 어떤 치료를 받으셨던 환자분이셨는지, 치료받으면서 불편함은 없으셨는지와 같은 문구를 넣어 꼼꼼하게 리뷰를 달아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리뷰 댓글은 또 하나의 우리 병원을 자랑할 수 있는 수단이고 우리 병원의 내원을 고민하고 있는 신환에게는 '여기 진료를 잘 보는 곳인가 보네', '이렇게나 칭찬이 많아?'라는 호기심과 신뢰감을 높일 수 있기 때문에 꾸준하게 관리를 해주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TIP. 지난 포스팅 보기


이번 포스팅에서는 돈 들이지 않고 네이버를 기준으로 무료로 재정비할 수 있는 것들을 소개해 드렸는데요. 무조건 리모델링이나 간판을 바꾸는 외형적인 것만을 바꿔보려고 시도하지 마시고 돈 들이지 않고도 바꿀 수 있는 것들부터 하나씩 바꿔 나가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앞으로도 다양한 정보를 전달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브랜드본담

대표 : 이동권

사업자등록번호 : 4168801920

통신판매신고번호 : 2023성남수정0516


문의 : 우측 하단 채널톡

운영시간 : 평일 10:00~18:00 / 점심 11:30~12:30

주말 및 공휴일 : 휴무

개인정보관리자 : 이동권

관리자 메일 :  help@bondam.co.kr


© 2020 브랜드본담. All Rights Reserved.

본 사이트 내의 모든 이미지, 로고 및 문구, 디자인의 저작권은 당사에 있으며 무단 복제나 도용은 저작권법(97조 5항)에 의해 금지되어 있습니다. 이를 위반 시 처벌 받을 수 있습니다.